서울 하이안 치과 네트워크에 오신걸 환영합니다1

임플란트

치아교정

치아미백

치아성형

 > 전문진료 > 소아치료
아이들은 처음에 한쪽에 유전치2개, 유견치 1개, 유구치 2개 총 5개의 유치를 가지게 되므로 총 20개의 유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유치는 나중에 빠지고 영구치로 바뀌게 되지만 유치에 생긴 충치는 염증이 뿌리를 타고 내려가 뼈 속에 들어 있는 영구치에 악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유치는 겉에서는 조금 썩어 보이는 치아도 속으로는 빠른 속도로 퍼지기 때문에 빨리 치료해주셔야 합니다. 치아의 옆면이 썩은 경우 그 옆 치아가 썩은 자리로 이동하게 됨에 따라 후에 영구치가 나올 공간이 부족하게 되고 이는 부정교합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불소는 치아의 법랑질을 구성하는 수산화 인회석과 반응하여 불화 인회석을 형성하게 되고 이는 우식 저항성을 높여 주게 됩니다.
치아의 울퉁불퉁한 곳이 잘 안닦이고 치아 우식증의 시작 부위가 됩니다. 이 곳을 치아색 나는 재료로 메워 줌으로써 우식증의 원인을 제거하는 치료입니다.
젖니를 가지고 있는 아이들도 교정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젖니를 교정하는 것은 아니며 영구치가 나올 수 있는 공간을 유지해주거나 만들어주기 위한 교정입니다.
젖니가 심한 충치로 인해서 원래 빠져야 할 시기보다 빠른 시기에 빼야할 경우 뒤에 있던 젖니가 앞으로 쓰러질 수 있습니다. 젖니가 쓰러질 경우 나중에 나오게 될 영구치가 나올 자리가 부족하게 되어 영구치로 바뀌면서 심한 부정교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 때 공간 유지장치를 해서 젖니가 앞으로 넘어지지 않도록 공간을 유지해 주어야 후에 영구치가 적절한 위치로 나오게 됩니다.
성인 교정과 소아 교정의 가장 큰 차이점은 소아의 경우 턱뼈가 자라고 있다는 점입니다. 성장이 멈춘 상태에서 주로 진행되는 성인 교정의 경우 치아를 적절한 위치로 움직여 주면 되지만 소아의 경우 성장이 지속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성장도 제어해 주어야만 합니다. 일반적으로 아래턱 뼈는 위턱 뼈 보다 늦게 까지 성장합니다. 따라서 어렸을 때 아래 앞니가 위 앞니보다 더 앞으로 나와 있는 소위 주걱턱의 형태를 가지게 될 경우 성장하면서 그 상태는 더 심해지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 여러 가지 장치를 이용해서 성장을 조절함으로써 차후에 필요하게 될 교정을 필요 없게 하거나 또는 상당량 줄여 줄 수 있습니다. 교정 전문의와의 정밀한 상담후에 모든 것을 결정하게 됩니다.
또한 젖니가 거의 영구치로 바뀌어지는 시기에 교정장치(브라켓)을 붙이고 성인교정을 시작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들의 경우 치료 거부 반응이 심하거나 구토를 많이 보이는 경우 부모님의 동의하에 수면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수면 치료는 전신마취가 아니며 아이를 잠재우는 약물과 수면 가스를 동반하여 아이가 치료하는 동안 잠이 들어 있도록 하는 치료입니다. 깨어난 후 아이들은 치료받은 것을 기억하지 못하므로 아이가 치과를 싫어하게 되는 경향도 줄여줄 수 있으며 편안하게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수면 치료 시 사용하는 약이나 가스는 아이에게는 전혀 해를 주지 않으며 구토 증상을 줄여줍니다. 또한 아이들은 장시간의 치료시간을 견디지 못하지만 수면치료를 할 경우 아이들이 잠든 상태에서 치료 시간을 연장하여 모든 치료를 한번에 끝낼 수 있습니다.